조기재취업수당 조건 신청 방법

조기재취업수당 조건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실직한 경우, 구직급여로 실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소득의 공백을 메꿔주어 성공적인 재취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입니다. 실업 전 3개월 평균임금의 60%를 고용보험 가입 기간에 따라 120일 ~ 최대 270일까지 지원합니다. 지급액은 상한액과 하한액이 있으며, 1일 최대 66,000원에서 최저 63,104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.




조기재취업수당 조건

실업급여 수급조건

  1. 피보험 단위 기간: 이직일 이전 18개월간 피보험 단위 기간이 180일 이상일 것.
  2. 이직 사유: 비자발적인 사유일 것 (권고사직, 폐업, 임금체불, 근로계약 위반 등).
  3. 취업 상태: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취업하지 못한 상태일 것.
  4. 재취업 노력: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할 것.

조기재취업수당이란?

조기재취업수당은 실업급여 수급자가 안정된 직업에 빠르게 재취업할 수 있도록 촉진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. 실업 신고일로부터 14일이 지난 후, 재취업한 날 전날을 기준으로 구직급여 일수가 절반 이상 남았을 경우 지급하며, 남은 구직급여의 50%를 지급합니다.

예시

구직급여 1일 지급액이 66,000원이고, 앞으로 3개월 더 받을 수 있는 상태에서 재취업에 성공했다면:

  • 66,000원 X 3개월 (한 달 22일 기준) / 2 = 2,178,0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조기재취업수당 신청 조건

  1. 수급기간: 실업급여 수급기간의 1/2 이상 남긴 상태에서 재취업.
  2. 고용 지속: 재취업 후 12개월 이상 계속 고용 또는 사업 영위 (다른 곳에 취업 가능하지만 쉰 기간이 없어야 함).
  3. 연령 조건: 만 65세 이상은 6개월 이상 고용 지속.
  4. 특수 근로자: 건설 일용근로자는 매달 10일 이상 일용 근로한 달이 12개월 이상.
  5. 자영업 인정: 사업자등록을 한 경우 등.

지급 제외 조건

  1. 실업급여 수급조건 미충족: 실업급여 수급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.
  2. 사업주 재고용: 실업 전 사업주에게 재취업한 경우.
  3. 이중 수령: 재취업한 날 기준으로 2년 이내에 조기재취업수당을 받은 이력이 있는 경우.
  4. 자영업자 고용보험: 자영업자 고용보험 임의가입자로서 구직급여를 받은 경우.

조기재취업수당 신청 방법

  1. 청구 시기: 재취직하거나 사업을 시작한 날로부터 12개월 이후, 만 65세 이상은 재취직하거나 사업을 시작한 날부터 신청 가능. 재취업 일로부터 3년 이내.
  2. 준비서류:
    • 조기재취업수당 청구서
    • [근로자] 재직증명서, 근로계약서 등 (12개월 이상 고용되었음을 증빙, 65세 이상은 6개월)
    • [사업자] 사업자등록증, 12개월간 매출 증빙 내역(65세 이상은 6개월), 사무실 임대차 계약서 등 (사업을 영위함을 증빙)
  3. 청구 방법: 구직급여를 받았던 센터에 관련 서류 제출 (우편, 팩스, 인터넷, 방문 접수).
  4. 입금시기: 센터마다 상이하지만 통상 신청 후 일주일 이내 입금.

주의할 점

  1. 실업인정: 사업을 영위한 사실로 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준비활동으로 최소 1회 이상 실업인정을 받아야 합니다.
  2. 사전 채용 약속: 실업급여 신청일 이전에 채용이 미리 약속된 경우 제외.
  3. 이중 수령 금지: 재취업한 날 기준으로 2년 이내에 조기재취업수당을 받은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.
  4. 합산 불가: 사업을 영위한 기간과 재취업한 기간을 합산하여 신청할 수 없습니다.

조기재취업수당 조건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방법 총정리

일요일 진료 병원 어떻게 찾을까요?